[속보] 중국 컨트리가든역내 채권 연장 승인 됐다 한숨 돌렸나
[투데이 뉴스 김명신 기자] 9월 2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컨트리 가든(2007.HK)이 위기에 처한 부동산 부문뿐만 아니라 궁지에 몰린 중국 부동산 개발업체에 대한 대대적인 구제책으로 채권자들로부터 국내 민간 채권에 대한 지불 연장 승인을 얻었다고 두 소식통이 토요일에 말했다.
컨트리 가든은 금요일 밤에 끝난 투표에서 채권자들로부터 39억 위안(5억 4천만 달러)의 민간 사채 만기 연장 승인을 구하고 있었다.
컨트리 가든은 논평 요청에 즉각 응답하지 않았다. 이 소식통은 언론에 말할 권한이 없기 때문에 익명을 요구했다.
컨트리 가든의 디폴트는 국가의 부동산 위기를 악화시키고, 민간 대출 기관에 더 많은 부담을 주고, 부동산 시장의 회복 전망을 더 지연시켰을 것이다.
개발사의 재정 문제는 지난달 총 2,250만 달러에 달하는 2개의 달러 쿠폰 지급을 놓친 후 공개되었으며, 이는 국가의 심화되고 있는 부동산 부채 위기가 더 넓은 금융 부문으로 파급될 것이라는 우려를 높였다.
경제의 약 4분의 1을 차지하는 중국의 부동산 부문은 당국이 개발업자들의 부채가 가득한 건물 호황을 단속한 후 2021년부터 위기가 한차례씩 도사리고 있다.
컨트리 가든의 금융 위기가 지난 한 달 동안 급증하자, 중국 정부는 주택 담보 대출 금리 인하와 주택 구입에 대한 일부 규제 철폐를 포함한 일련의 지원책을 내놓았다.
로이터 통신은 금요일 당국이 대규모 부채가 가득한 부동산 부문에서 심화되는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쟁탈전을 벌이면서 주택 구매 제한을 완화하는 등 추가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1. 채권자들로부터 39억 위안(5억 4천만 달러)의 육상 사채 만기 연장 승인을 받음
2. 개발사의 재정 문제로 인해 2개의 달러 쿠폰 지급을 놓친 후 부동산 부문의 심화되는 위기 우려 🤔
3. 중국 정부, 부동산 부문에서 심화되는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주택 담보 대출 금리 인하와 주택 구입에 대한 일부 규제 철폐를 포함한 일련의 지원책 내놓아 🙌🏼
4. 컨트리 가든은 두 역외 달러 채권에서 누락된 쿠폰 지급에 대한 유예 기간이 끝나는 다음 주에 여전히 또 다른 큰 도전에 직면할 전망 🤞🏼
투데이뉴스 김명신 기자
<Copyright ⓒ 투데이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